스마트자전거지킴이로고

메뉴버튼

도난자전거 신고방법

자전거 도난 방지 및 도난 신고방법

자전거 도난 사고가 번번히 일어나고 있습니다. 등록되지 않은 자전거가 대부분이고 번호판도 없어서 추적이 어렵기 때문에 자전거는 쉽게 절도의 대상이 되고 있습니다. 생각보다 우리나라의 자전거 절도 범죄율은 비교적 높지 않고 검거율은 다른 나라에 비해 높은 편입니다. 그러나 체감상 그렇게 느껴지지 않은 것은 자전거 도난 건수 자체가 많기 때문입니다.

자전거 도난 사건은 생활범죄로 분류되지만 실생활에서 접하기 쉽기 때문에 치안에 대한 사회분위기 문제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특히, 자전거 절도범의 대부분이 10대 청소년들입니다. 이들에게 자전거는 호기심에 한 번쯤 저질러 봐도 되는 대상으로 생각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안일한 생각으로 저지른 행동이 비행전력으로 남을 수 있어 안타깝습니다. 자전거 절도 범죄는 가벼운 사안이 아니고 형사처벌까지 받을 수 있는 명백한 범죄라는 사실을 인식시켜야 합니다.

자전거 도난 방지

자전거 도난 방지에 여러 대책이 필요하겠지만 절도 자체가 어렵고 쉽게 검거될 수 있다는 의식이 자리잡아야합니다. 이를 위해서 자전거 소유자 가 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보다 도난 방지를 위한 최소한의 노력을 해야합니다.

▷안전한 장소에 보관 (집안, CCTV 촬영범위, 밝은 곳)
▷ 자전거 자물쇠 (튼튼한 자물쇠, 프레임을 고정된 물체에 잠금)
▷ 잠시 주차 시 (보이는 위치, 잠금장치)
▷ 자전거 정보 기록 (차대번호, 제조사, 사진 등)
▷ 표식 부착 (자전거 번호판등)
▷기타 (수시로 주차 장소 변경, 위치 추적기 등)

특히 양천구에서 실시하는 스마트자전거지킴이 서비스에 등록하면, 자전거 정보 등록은 물론 자전거 번호판을 장착할 수 있고 자전거 지킴이 구 •역 내 추적이 가능합니다. 또한 등록된 자전거의 분실 등록 시 서비스 내 분실 정보가 공유되어 도난 자전거의 불법 거래 방지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자전거 분실 및 도난 발생 시 신고 방법

자전거를 잃어버렸을 때, 많은 경우 찾고자 하는 노력 없이 포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적극적인 대응은 도난 자전거의 검거율을 높이고 자전거 도난 예방 효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분실물(유실물)과 도난품이 다른 것처럼 자전거를 잃어버렸을 때도 분실신고와 도난신고는 다릅니다.
그 차이를 알고 상황에 맞는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 로스트112에 접속하면 경찰관서나 지하철 등에 보관중인 습득 자전거를 직접 조회할 수 있습니다.
자전거 도난 신고
신고방법
전화 112로 신고
가까운 경찰관서(경찰서·지구대·파출소)에 방문하여 신고
준비사항
도난 의심 시간대, 차대번호, 자전거 사진, 제조사, 부품 변경 사항 등 자세히 준비
※ 신고가 접수되면 경찰서에서 근처 CCTV 및 인근 수색 등을 통해 수사를 진행합니다.
스마트자전거지킴이 분실 등록

스마트자전거지킴이에 분실로 등록된 자전거 정보는 아직까지는 자동으로 경찰에 분실신고 또는 도난신고 처리가 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자전거를 분실 또는 도난 당한 양천구민은 스마트자전거지킴이에 분실등록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분실 자전거 정보는 회원 간에 공유되어 중고마켓 등을 통한 불법 거래를 예방하는 효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