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자전거지킴이로고

메뉴버튼

스마트 자전거 지킴이란?

양천구 스마트 자전거 지킴이 서비스
자전거 등록제란

● 자전거 등록제란 자전거에 고유 등록번호(자전거 번호)를 부여하여 전산 시스템으로 관리하고, 인증 스티커를 부착하여 분실, 도난 방치 자전거에 효율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제도입니다.

● 자전거 등록제는 1999년부터 각 지자체별로 실시하고 있으며, 자전거 소유자는 누구나 등록 신청 가능합니다.

● 도난당한 자전거의 회수, 무단 방치 자전거의 처리 등을 위하여 관계 중앙행정기관, 지방단체 및 경찰관서와 자전거 등록정보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자전거 등록제의 현황 및 문제점

  ▷ 활성화문제

지금까지 자전거 등록제가 활성화되지 않은 것이 사실입니다. 2021년 기준으로 전국 자전거 보유대수는 370만대 정도인데, 2% 정도의 자전거만 등록되어 있습니다. 이는 자전거 등록제를 시행하고 있는 지자체 수가 13개 정도로 아직 많지 않고, 홍보 부족 및 실요성 문제 등의 이유 때문입니다.

  ▷ 등록방식 및 표시방식의 문제

아직 많은 수의 지자체가 온라인 등록 시스템을 도입하지 않아서 파출소 및 등록 기관에 방문하여 수기로 자전거 정보를 등록해야 하기 때문에 번거로울 수 있습니다. 또한 발급받은 자전거 등록 번호의 표시방식은 번호판 형태도 있지만 대부분 스티커를 자전거에 부착하는 방식이라 제거가 쉬울 수 있고, 도난 시 추적이 쉽지 않은 단점이 있습니다.

양천구 스마트 자전거 지킴이

양천구는 2008년에 서울시 자전거 특별구역으로 지정되어 지금까지 자전거등록제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양천구도 기존의 등록방식 및 표시방법의 한계를 겪었고, 이에 무선통신 기술을 이용한 새로운 방식의 시스템을 도입하게 되었습니다.

양천구의 스마트 자전거 지킴이에 자전거를 등록하면 RFID 칩이 내장된 번호판을 발급받아 장착하게 됩니다. 이 번호판을 장착한 자전거가 양천구 곳곳에 설치된 RFID 리더기를 지날 때, 서버는 자전거를 인식하고 운행정보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RFID는 비접촉식 무선통신 방식이고 원거리 인식이 가능합니다.
이러한 기술을 이용하여 스마트 자전거 지킴이는 보다 차별화되고 효율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 차별점

자전거 등록방법
기존방식 발급기관 방문 및 수기등록
개선방식 온라인 등록(PC/스마트폰)
등록번호 표시방법
기존방식 스티커 부착
개선방식 RFID 칩 내장 번호판
도난정보 수집
기존방식 도난 상황 정보 수집 못함
개선방식 운행정보 및 CCTV 자료를 수사에 활용
방치자전거 처리
기존방식 수거 후 가입자 목록 대조 확인
개선방식 방치 장소에서 바로 가입자 확인

  ▷ 시스템 구성

스마트 자전거 지킴이 제공 서비스

▷ 내 자전거 정보 등록 및 관리
▷ 자전거 소유권 이전 및 인수
▷ 자전거 분실 등록 및 공유
▷ 자전거 운행기록 조회
▷ 자전거 지킴이 구역 내 주차 감시 기능 설정
▷ 수사기관 요청 도난 당시 운행기록 및 관련 정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