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천구청

스마트자전거지킴이

    양천구 자전거 지킴이 구역 및 주차감시 모니터링
    양천구 스마트 자전거 지킴이 서비스에 등록된 자전거는 일반 번호판과 다르게 RFID 칩이 내장된 번호판을 장착하게 됩니다. 이 RFID 번호판을 장착한 자전 거가 양천구 곳곳에 설치된 RFID 리더기를 지날 때 양천구는 자전거의 운행 정보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마치 하이패스 단말기를 장착한 차량이 하이패스 전 용톨케이트를 지나칠 때 요금이 자동으로 정산되는 것과 비슷한 원리입니다. 이러한 원리로 등록된 자전거의 운행기록을 통해 도난 발생 시 수사에 도움이 되 는 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자전거 지킴이 구역
    현재 양천구에 설치된 리더기를 통해 추적이 가능한 곳은 아래 그림과 같습니다. 특히 양천구에서 자전거 출입이 빈번한 4개의 구역을 대상으로 '자전거 지킴이 구역'을 구성하였습니다.

    ▷ 현대월드타워 뒤편 가람광장

    ▷ 대학학원 앞길

    ▷ 센트럴프라자 뒷길

    ▷ 지구촌교회 앞 광장

    자전거 지킴이 구역 지도
    구역 내 주차감시 모니터링
    자전거 지킴이 구역에 진입하는 자전거는 스마트폰 앱을 통해 출입여부를 이용자에게 알리고, 도난방지를 위한 주차감시 모니터링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주차 감시 중 도난 의심이 감지되면 앱에 알람을 보내 신속히 대응이 가능하도록 합니다. 또한 구역 내 도난 발생 시 자전거 이동 방향 및 관련 영상 저료를 제공하여 수사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주차감시 모니터링은 말 그대로 감시 기능일 뿐이고 도난을 완전히 방지하거나 도난 발생 시 검거를 보장해주지 않습니다.
    따라서 자전거 주차 시 반드시 자물쇠로 잠가 놓아야 합니다.